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홍어는 다른 생선과 달리 숙성시켜 톡 쏘는 맛이 별미인데 식성에 따라 신선한 것, 숙성시킨 것 등으로 먹을 수 있다. 홍어는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다른 어류보다 몸 안에 질소 화합물인 요소, 암모니아, 트리메틸아민산을 많이 가지고 있어 자극이 강한 냄새와 맛을 내고, 몸이 마름모꼴로 폭이 넓으며 머리는 작고 주둥이는 돌출되어 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홍어회, 홍어찜(홍어어시욱), 홍어삼합, 홍어탕 등이 있다. 홍어는 일반적으로 삭혀서 회나 찜, 탕으로 먹는데 입 안에서 혀 끝에 와 닿는 화끈하고 찰진 감칠맛이 특징이다. 특히 톡쏘는 맛의 콧잔등살과 잔뼈가 잘근잘근한 식감의 날개부분, 애(간), 고소한 창자부위가 맛있다. 홍어회는 초간장이나 기름, 소금에 알맞게 썰어 홍어를 찍어 먹는데 막걸리를 곁들이면 진맛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막걸리 안주로 먹는 것을 홍탁이라 하며, 삶은 돼지고기를 얇게 썰어 배추김치와 함께 먹는 것을 삼합이라 하는데 그 맛은 말로써 형언하기 어려울 정도다. 홍어찜은 사계절 먹을수 있지만 여름철에 특히 맛이 좋고 초간장을 곁들여 찍어 먹기도 한다. 미나리대신 콩나물, 대파를 홍어와 같이 쪄서 곁들여 이용하기도 한다. 홍어는 가을 ~ 겨울(입춘전후)까지가 제철이고, 목포종합수산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 홍어와 삼겹살 김치와 초장이 담긴 홍어삼합
  • 먹음직스러운 홍어찜
  • 잘 버무린 홍어무침

목포홍어, 홍어

by nc sa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BY-NC-SA)원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저작물의 변경이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CCL을 적용해야 합니다.

SNS/블로그 실시간 업데이트

담당자
관광경제수산국 관광과 관광마케팅 오관영
담당전화번호
061-270-8430
최종업데이트
2018.02.19